충남 예산 조림초등학교는 23일, 전교생이 참여하는 ‘학교 텃밭 감자 수확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감자 수확은 생태 기후변화교육 및 노작 활동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조림초 학생들은 지난 4월초, 학교 텃밭에 모여 직접 씨감자를 심고, 지난 3개월동안 물을 주고 잡초를 뽑으며 정성껏 감자를 가꾸어 왔다. 이날 수확 현장에서 정성드려 가꾼 감자를 학생들이 조심스레 땅을 파헤치며 알알이 모습을 드러내는 튼실한 감자를 보며 연신 환호성을 질렀다. 학생들은 학년별로 역할을 나누어 감자를 캐고, 크기별로 분류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