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오는 7월 1일부터 2군 8구에서 2군 9구체제로 개편된다.1995년 인천직할시에서 광역시 체제로 전환된 이후 31년 만에 이뤄지는 가장 큰 규모의 행정체계 변화다.행정체제 개편 시민소통협의체는 지난 2023년 1월부터 활동을 시작해 3년 6개월동안 시민 의견을 수렴하며 개편 과정에 적극 참여했다.개편과정에서 중구와 동구, 서구 등 방위형 명칭을 쓰는 3개구가 폐지되고, 영종구·제물포구·검단구·서해구 4곳이 새롭게 출범한다. 인천시는 이날 오후 6시, 인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인천형 행정체제 출범기념 시민 경축행사’를